본문 바로가기

welcome to basketball/풋내기슛

농구 코트 기본 용어 정리

농구 코트 정식 명칭

1. 베이스라인 (Base-Line)

코트를 구분하는 골 뒤쪽에 있는 라인. '엔드 라인'이라고도 한다.

 

2. 노 차지 존 (No Charge Zone)

공격수가 팔이나 다리를 부당하게 사용하는 정도가 아니라면 수비수와 신체 접촉이 있더라도 파울이 불리지 않는 구역을 뜻한다.

 

3. 페인트 존 (Paint Zone)

골대 주변에 설정된 구역. 코트 안의 다른 구역과 다른 색으로 칠하기도 하여 '제한구역'이라고도 한다. 공격수는 이 구역에 3초 이상 머무를 수 없다. (3초룰)

 

4. 자유투 라인 (Free-Throw Line)

페인트 존을 둘러싸는 세로 라인이다. 공격수가 파울을 얻어내면 이 곳에서 슛을 쏜다.

 

5. 3점슛 라인 (Three-point Line)

보통은 이 라인 안쪽에서 던진 슛이 들어가면 2점이지만, 이 라인 바깥에서 던진 슛이 들어가면 3점이 된다.

 

6. 하프 코트 (Half Court)

코트의 절반을 뜻한다.

 

7. 올 코트 (All Court)

풀 코트Full Court라고도 불리며, 코트 전체를 뜻한다.

 

8. 센터 라인 (Center Line)

코트의 중앙에 그려진 라인. 공격 시 백 코트Back Court (공격을 시작하는 지점)과 프론트 코트Front Court (공격 팀이 넘어오는 지점)을 구분한다.

 

9. 센터 서클 (Center Circle)

코트 중앙의 원. 각 팀의 선수가 한 명씩 이 서클 안에 들어오고 주심이 공을 위로 던지면 경기가 시작된다.

 

10. 사이드 라인 (Side Line)

코트 측면에 그려진 라인.

 

농구 코트 전술적인 의미의 명칭

 

1. 가드 포지션 (Guard Position)

자유투 라인과 센터 라인의 중간 지역. 가드가 2명일 경우 자주 사용되기 때문에 투 가드 포지션 이라고도 한다.​

 

2. 탑 (Top)

3점 슛 라인의 정면 지역. 포인트라고도 불린다. 코트 전체를 바라보며 팀원들의 위치를 파악하기 좋다. 볼 핸들러가 보통 이 자리에 선다.

 

3. 윙 (Wing)

45도 위치한 지역. 슛과 돌파에 유리한 지역으로 아이솔레이션 전술을 펼치는 선수들이 선호하는 지역이다.

 

4. 하이 포스트 (High Post)

자유투 라인 부근을 뜻한다. 시야와 패스 능력이 좋은 빅맨이 주로 위치하며, 수비수 뒤로 돌아들어가는 팀원들에게 공을 뿌려주기 좋은 위치다.

 

5. 엘보 (Elbow)

하이 포스트 공격 시 주로 이용되는 지역이며, 미들 슛과 페인트 존 공략 시 활용된다.

 

6. 로우 포스트 (Low Post)

골 밑에서 몸싸움과 리바운드 능력이 좋은 빅맨들이 위치하며, 힘과 체격이 요구된다. 또한 농구에서 가장 전투적인 지역으로 부상 위험도가 가장 높다.

 

7. 코너 (Corner)

3점 슛 라인 상의 골대의 측면. 백보드의 각이 나오지 않는 지역. 특정 지역방어 상황에서 오픈 찬스가 많이 나오는 지역이다. 수비수의 수비범위를 넓히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현대 농구에서 코너 3점슛 성공률이 팀의 승패를 좌우하고 있다.

 

8. 숏 코너 (Short Corner)

베이스 라인에서 1미터 프리스로 라인에서 1-2미터 정도의 지역. 코너보다 골대와 가까운 지점으로 골대 측면에서 공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