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 memorandum/마음 다잡기

조던 피터슨의 자기 관리 조언

인생의 12가지 법칙 저자, 조던 피터슨

 

1. 방을 정리하라. 방은 당신의 머릿속의 혼란한 정도를 보여준다.
Clean Up your room. Your room reflects how confused your mind is.​

 

세상을 위해 큰 목표를 가지고 변화를 일으키고 싶다면, 당신의 작은 방부터 정리하라. 이 작은 변화조차 주지 못한다면 큰 영향력을 끼치기 어렵다.


2. 생산적인 습관을 가져라.
Make yourself productive habit and routine.

 

그저 시간을 보내기 위해 습관적으로 컴퓨터 게임을 하거나 텔레비전을 보지 마라. 뭐라도 더 나은 자신이 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라.

3. 도움이 되지않는 습관은 하나 하나 버려라.
Throw away your habits that are no help to yourself.​

 

4. 사회를 위해서 할 수 있는 최대의 도움을 주라.
Give back to your society as much as you can.

 

당신이 누리는 모든 것은 국가와 사회가 있기에 존재하는 것이다. 그들을 비판하고 욕해도 되지만, 그와 별개로 당신이 사회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생각하고 실천하라.


5. 주장하고 대변하는 바를 쓸줄알고 조심스레 주장하기를 배우라.
Learn how to write what you stand and how to carfully argue it.

 

목소리 내기를 주저하지 마라. 억지를 부리라는게 아니다. 남들이 말하는대로 흘러가게 되면 수동적인 삶을 살 수 밖에 없다. 인생의 주체는 당신이다. 다른 사람들의 주장을 경청하되 당신의 주장도 내세울 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