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oad to Web Developer/JavaScript

자바스크립트는 무엇인가?

1995년에 등장한 자바스크립트는 펄(Perl) 같은 서버 언어에서 담당하던 입력 유효성 검사였다. 자바스크립트가 등장하기 전에는 필수 필드가 비어있거나 입력된 값이 잘못된 형식인지 판단하려면 서버를 거쳐야만 했는데, 당시에는 전화선을 이용한 모뎀을 사용하고 있어 속도가 매우 느렸다. 그래서 넷스케이프 내비게이터는 자바스크립트를 도입하여 이 문제를 해결했다.


이후 자바스크립트는 출시된 주요 웹 브라우저 모두에서 중요한 기능으로 자리 잡게 된다. 자바스크립트는 더 이상 단순한 데이터 유효성 검사에 국한되지 않고 클로저나 익명(람다) 함수, 심지어 메타프로그래밍까지 처리하며 복잡한 계산과 상호작용을 수행하는 완전한 프로그래밍 언어가 되었다.


넷스케이프에서 일하던 브랜든 아이흐(Brandan Eich)가 Mocha 라는 스크립트 언어를 개발하고 나중에 LiveScript 라고 불리게 된다. 이후 넷스케이프에서 LiveScript의 이름을 JavaScript로 변경하는데, 이는 당시 인기를 얻고 있던 JAVA의 인기에 편승하기 위함이었다.

이로 인해 Java와 JavaScript가 연관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굳이 비교하자면 '햄'과 '햄스터'로 구분할 수 있다. 즉, 전혀 연관이 없다!


자바스크립트는 웹 페이지와 상호작용하도록 디자인된 스크립트 언어이며, 다음과 같은 구성을 갖는다.


- ECMA-262에서 정의하는 ECMAScript 핵심 기능을 제공한다.

- 문서 객체 모델(DOM: Document Object Model). 웹 페이지 콘텐츠를 조작하는 메서드와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 브라우저 객체 모델(BOM: Browser Object Model). 브라우저와 상호작용하는 메서드와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참조]


JavaScript for Web Developer - Nicholas C. ZaKas

'Road to Web Developer > JavaScri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라우저의 동작 원리  (2) 2020.10.04
프로그래밍이란?  (0) 2020.09.28
Javascript, 왜 중요한가?  (4) 2020.0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