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 memorandum/마음 다잡기

평화와 행복을 부르는 정신자세를 갖추는 방법

두 사람이 감옥 창살 밖을 보았네.

한 사람은 진흙탕을 보고, 한 사람은 별을 보았다네.



1. 평화와 용기, 건강, 희망에 대한 생각으로 정신을 가득 채우라. "우리의 인생은 우리가 생각하는 대로 만들어진다."


2. 결코 원수에게 앙갚음하려고 하지 말라. 그것은 원수보다는 우리를 더 해친다. 아이젠하워가 했듯이 우리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들 생각으로 1분이라도 낭비하지 말자.


3. 감사할 줄 모른다고 화내지 말고 아예 기대를 하지 말라. 예수님이 하루에 나병 환자 열 명을 고쳐주었으나 오직 한 명만 감사했음을 기억하자. 우리가 예수님보다 더 감사받아야 할 이유가 있는가?


4. 행복을 찾는 유일한 길은 감사받을 기대를 하는 것이 아니라 베푸는 데서 오는 즐거움을 누리는 것이다.


5. 감사는 '교육되는' 특성이 있음을 기억하자. 따라서 자녀가 감사하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면 그들에게 감사하는 법을 가르쳐라.


6. 여러분이 안고 있는 문제를 헤아리지 말고, 여러분이 받고 있는 축복을 헤아려보라.


7. 다른 사람을 모방하지 말라. 자신이 누구인지 알아내서 자신의 모습대로 살아라. '부러움은 무지'이며 '모방은 자살행위'이다.


8. 운명이 신 레몬을 건네면, 레모네이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라.


9. 다른 사람에게 자그마한 행복을 만들어주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자신의 불행을 잊어버리라.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일을 할 때, 당신 자신에게는 가장 좋은 일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