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oad to Web Developer/HTML

HTML (HyperText Markup Language) 란?

 

HyperText Markup Language의 약자로, 웹 문서를 만들기 위하여 사용하는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의 한 종류이다. 하이퍼텍스트를 작성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인터넷에서 웹을 통해 접근되는 대부분의 웹 페이지들은 HTML로 작성된다.

 

HTML은 문서의 글자크기, 글자색, 글자모양, 그래픽, 문서이동(하이퍼링크) 등을 정의하는 명령어로서 홈페이지를 작성하는 데 쓰인다. HTML에서 사용하는 명령어는 태그(tag)라고 하는데 꺽쇠괄호"<>"를 사용하여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태그는 시작과 끝을 표시하는 2개의 쌍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img", "br" 등의 태그와 같이 시작태그만으로 그 영향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으며, 종료 태그의 이름은 슬래시 문자[/]로 시작된다.

 

이와같이 HTML로 작성된 문서를 HTML문서라 하며 이 HTML로 작성된 문서를 웹 브라우저가 해석하여 이용자에게 보여주게 된다. HTML에서는 문서가 별도의 코드(code)를 인식하여 완벽한 하이퍼텍스트를 만들 뿐만 아니라 단어 또는 단문을 인터넷의 다른 장소나 파일로 연결시킬 수 있다.

'Road to Web Developer > HTML'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입문] Hyperlink, a tag  (1) 2022.11.02
[입문] Text Tag  (0) 2022.10.26
[입문] HTML Tag 기본  (0) 2022.10.11
시맨틱 웹 (Semantic Web), 시맨틱 태그 (Semantic Tag)  (0) 2020.09.27
HTML 작성 시 유의사항  (0) 2019.1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