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oad to Web Developer/Vue.js

[입문] Vue.js 설치하기에 앞서...

앞서 Vue.js 개요를 어느정도 이해했다면, Vue.js를 직접 설치하여 실습해보는 일만 남았다. 하지만 설치하기 이전에 미리 인지해야할 것들을 살펴보자. 바로 설치하는 글을 따라서 작성하면 쉽게 설치에 성공할 수 있으나, 기억에 남지 않을 것이다.

 

Vue.js를 설치한다는 것은 하나의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토대를 만드는 것이다. 꽤 괜찮은 프로젝트 환경 설정을 위해 다소 귀찮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하나씩 살펴보면서 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점을 명심하자.

 

우선 이 글을 작성하는 2022년 기준으로, Vue.js는 현업에서 2.x 버전과 3.x 버전을 병행하는 과도기에 있다. 현재까지 만들어진 Vue.js 프로젝트는 Vue2.x 버전일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공식 버전이 3.x 버전으로 공표된 만큼, 3.x를 기반으로 글을 작성할 예정이다. 하지만 프로젝트에서 어떤 버전이든 사용할 수 있도록 범용성을 위해 2.x 버전도 공부할 것을 추천한다.

 

Vue3 버전부터는 Vue2와 달리 공식적으로 Typescript를 지원하며, Typescript를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javascript도 머리 아픈데 Typescript가 나오니 걱정 되겠지만 우선 해보는 것이 중요하므로 잘 따라오길 바란다. 필자도 Typescript 를 완전히 이해하고 쓰는 것은 아니지만,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풀 수 있도록 하겠다.

 

개발 환경이나 사용 툴에 따라 오류가 날 수 있기 때문에 필자의 개발 환경과 사용 툴 정보를 미리 오픈해둔다.

 

하드웨어 : Apple M1 Mac / Mac OS Monterey
노드버전 : Node.js v16.14.2
개발도구 : IntelliJ 

 

Windows, VS Code, yarn 을 사용해도 프로젝트를 설치하고 실습하는데 문제 없다. 만약 이 글을 보면서 이해가 되지 않는 내용이 있다면, 구글링을 통해 미리 정보를 숙지하고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Road to Web Developer > Vue.j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입문] Vue3 설치하기, 실전 편 ①  (1) 2022.10.08
[입문] Vue3 설치하기, 기본 편  (0) 2022.10.03
[입문] Vue.js 개요  (2) 2022.0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