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 memorandum/개발자 패스

[번역] 2019년,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여전히 좋은 선택일까?

IT 분야에서 진로를 고민하고 있는가? IT 분야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 많은 방법들이 있다. 정말 흥미로운 것은 프로그래밍과 웹 개발 환경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 몇 년 동안 프론트엔드 개발 커리어를 시작하려는 열풍은 엄청났다.


하지만 프론트엔드를 배울 것인지, 아니면 머신 러닝, 풀 스택 등 다른 IT 관련 직업을 배울 것인지 고민된다면, 이 글이 그 고민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프론트엔드 개발로 경력을 시작한다면


IT 분야로 일하길 원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일반적인 선택인 프론트엔드를 배워야 할 몇 가지 이유가 있다. HTML5와 CSS3를 배우는 것은 너무 당연하기 때문에 언급하지 않겠다. 이보다 더 멀리 있는 것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JavaScript (이하 자바스크립트)를 반드시 알아야 한다. 그 후, 작업할 프로젝트 유형에 따라 다른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를 프론트엔드 개발 기술로 사용하면서 천천히 쌓아가면 된다.


프론트엔드 개발은 알아야 할 것들이 광범위 하지만, 필요한 기술들은 다음과 같다.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할 것들]

- HTML과 CSS (SASS or LESS)

- 자바스크립트 경험

- GIT과 같은 버전 관리 경험

- React, Angular, Vue 중 한 가지 이상의 지식

- 좋은 영어능력

- 반응형 웹 디자인 경험

- 부트스트랩 지식


[가지고 있으면 좋은 것들]

- SCRUM 방법론

- Node.js, Typescript, Gulp에 대한 지식

- 훌륭한 의사소통 기술


프론트엔드 개발의 장점


가장 큰 장점은, 곧 없어질 직종이라고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 여전히 웹사이트를 필요로 하는 곳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기술을 배워두는 것이 좋고, 소프트웨어 개발은 끊임없이 공부해야 한다. IT의 변화는 매우 다양하고 때로는 특정 언어가 트렌드로 만들어질 수 있다. 트렌드에 흔들리지 않으려면 자신의 기술을 발전시키고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Angular에서 React, Vue로 많이 이동하는 것처럼 말이다. 어떤 것을 사용하더라도 쉽게 익힐 수 있게끔 기본 개념과 원리에 대해 공부하는 것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한다.)


또 다른 장점은 백엔드, 풀 스택, 빅데이터에 비해 기초적인 정보를 많이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물론 소프트웨어 개발의 한 영역인 만큼 논리적인 사고를 할 줄 아는 것이 좋으며, 세부사항에 대한 안목, UX/UI에 대한 지식 등을 같이 활용할 수 있으면 금상첨화다.


또한 프론트엔드 개발자로서 충분한 경험과 경력을 쌓았다면, 서버단까지 다루는 풀 스택 개발자 또는 제품 개발, UX 쪽으로 커리어를 변경할 수 있다.


프론트엔드 개발의 단점


모든 직업이 그렇듯이 프론트엔드 개발도 단점이 있다. 실시간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패러다임을 따라잡아야 하며, 이것이 신입 개발자들이 커리어를 시작하기 어렵게 만든다. 


무엇을 배워야 할지 명확하지 않다! 프론트엔드는 매우 광범위하며 특정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거나 모든 분야의 지식을 조금씩 얻을 수도 있다. 이 사실이 당신으로 하여금 흥미롭거나 혹은 좌절하게 할 것이다.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좋은 선택일까?


매우 좋은 선택이다! 많은 클라이언트들이 개인적인 성향에 따라 다르지만, 프로젝트 결과물을 직접 눈으로 보는 것을 좋아한다. 그리고 웹 사이트를 보면서 세부사항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더불어 자바스크립트를 익히는데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면 더 좋은 커리어를 쌓을 수 있을 것이다.


웹 개발은 여전히 수요가 많고 많은 회사들이 뛰어난 웹 개발자를 원하기 때문에 실력만 갖춘다면 무한한 가능성을 볼 수 있다.



[원문] https://www.merixstudio.com/blog/frontend-development-good-career-2019/


  • 지금 회사에서는 C# 하고있는데 프론트, 풀스택으로 가고싶은 병아리 개발자입니다.. 이런저런 고민이 많았는데,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