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 memorandum/마음 다잡기

[일일다짐] 오늘 하루만은

우리의 인생은 우리가 생각하는 대로 만들어진다.

Our life is what our thoughts make it.



1. 오늘 하루만은 나는 행복한 마음을 갖겠다. 이 말은 에이브러햄 링컨이 말한 대로 "대다수 사람들은 자신이 행복하고자 하는 만큼 행복하다"는 것을 인정함을 의미한다. 외부 환경의 문제가 아니다.


2. 오늘 하루만은 현실의 모든 것을 내 기대에 맞추려고 하지 않고, 나 자신을 현실에 맞추려고 노력하겠다. 내 가족과 내 직무, 내 운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나를 거기에 맞추겠다.


3. 오늘 하루만은 내 몸을 돌보겠다. 몸을 함부로 굴리거나 내버려 두지 않고 운동을 시키고 세심히 살피며, 영향을 보충해서 내가 시키는 대로 움직이는 완벽한 몸이 되도록 만들겠다.


4. 오늘 하루만은 내 정신을 강화시키겠다. 뭐든지 유익한 것을 배우겠다. 정신적인 게으름뱅이가 되지 않겠다. 노력하고 생각하고 집중해야 읽을 수 있는 글을 읽겠다.


5. 오늘 하루만은 내 영혼에 세 가지 훈련을 시키겠다. 다른 사람 몰래 친절을 베풀겠다. 훈련을 위해 윌리엄 제임스가 제안한 대로 원치 않는 일을 적어도 두 가지 하겠다.


6. 오늘 하루만은 유쾌한 사람이 되겠다. 얼굴에 화색을 띠고, 최대한 멋지게 차려 입고, 조용조용 얘기하며, 정중하게 행동하고, 많이 칭찬하겠다. 다른 사람의 잘못을 꼬집거나, 그 사람을 바로 잡으려 하거나 개선하려고 하지 않겠다.


7. 오늘 하루만은 인생의 모든 문제를 한꺼번에 풀려고 덤비지 않고, 오늘 하루를 충실하게 보내려고 노력하겠다. 평생 동안 하라면 도저히 못 할 것 같은 일도 열두 시간 동안이라면 할 수 있다.


8. 오늘 하루만은 계획을 짜서 움직이겠다. 매 시간 내가 해야 할 일을 적어놓겠다. 정확히 계획대로 못할지도 모르지만, 그래도 계획을 세우겠다. 그러면 서두름과 주저함이라는 두 가지 골칫거리가 사라진다.


9. 오늘 하루만은 30분 정도 혼자만 조용히 쉬는 시간을 가지겠다. 그 30분 동안 내 인생에 대한 통찰력을 높이기 위해 하나님에 대해 생각하겠다.


10. 오늘 하루만은 두려워하지 않겠다. 특히 행복을 느끼는 데, 아름다운 것을 즐기는 데, 사랑하는 데,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이 나를 사랑한다고 믿는 데 두려움을 가지지 않겠다.